성장, 그리고 노력

부족하더라도 어제보다 더 잘해지자.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일상 & 기타

[Excel] VBA 초급 및 중급 강의

제이콥(JACOB) 2019. 12. 8. 21:49

개요

 우리는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느낍니다.

"이걸 왜 내가 하고있지?, 이런건 컴퓨터가 안해주나?, 내가 이런 단순 반복 작업에 시간을 쏟아야 하나?"

라는 감정이죠. 저 또한 그랬습니다. AMD로 생활을 하며 프로모션도 관리해야 하고, 셀러랑 협의도 해야하고 딜도 관리해야 하고, 카테고리도 관리해야 하는데!! 엑셀로 단순 반복 업무가 너무 많았어요. 그래서 배웠습니다. 책도 보고,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 있는 오피스 함수 관련 내용도 찾아보고요. 그렇게 해서 귀찮은 것들을 하나 둘씩 자동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주 짜릿한 경험이었어요. 보람도 있었고요. 무엇보다 업무 시간이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굳이 수치로 환산하자면, 거짓말 조금 보태서 1/3으로요. 그만큼 단순 작업들이 많았다는거겠죠?

 이때부터 저는 새로운 꿈을 가졌고, 지금은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물론 엑셀 매크로를 개발하진 않아요^^;;

하지만 배운게 아깝기도 하고 분명 저와 같은 고민을 가지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것들을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리기 시작했어요. 역시나 반응은 생각보다 폭발적이더라고요. 하루에 5명도 안오던 블로그가 순식간에 방문자수가 500명, 1000명 들어오는 블로그로 바뀌었습니다. (요즘은 프로젝트로 바빠서 글을 못 올렸네요;;)

 결론적으로 "엑셀 함수, VBA, 매크로, 엑셀 업무 자동화"라는 키워드가 지금 나에게 해당된다고 생각하신다면 주저하시지 말고 제 블로그에 이웃추가 후, 열심히 공부해 주세요. 그리고 업무 시간에는 더 생산적인 일을 하세요. 참고로 제 블로그 이웃 추가하거나 방문하신다고 저에게 단 1원의 돈도 들어오지 않습니다. (블로그에 본문 아래 광고를 클릭하면 1원 들어오겠네요..;) 그러니깐 자주 이용해주세요. 바빠서 오류로 글을 올리신다면 피드백을 못드릴 수 있습니다. 대신 잘 보고있다는 말씀에는 언제나 이모티콘 하나를 남길 수는 있어요 :)

 직장인! 파이팅 입니다.

엑셀 매크로의 할 수 있는 것들

  1. 단순 작업의 자동화(ctrl +c -> ctrl + v / 엑셀 파일 만들고 새로 저장하고... 또 만들고.. 특정 셀에 색칠하고... 이젠 No!)
  2. 계산 작업의 자동화(admin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뽑아서 아직도 피벗 돌리고 열심히 정리하시나요? 뽑는 데이터가 일정하다면 모두 자동화 시키세요. 수식 계산부터 그래프 작업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3. 강제성 부여(여러 팀으로부터 데이터를 취합 받는데, 이런생각 안해보셨나요? A1 셀에 2019-01-01이 입력되었다면 B1, C1 ... 셀에는 절대 저 날짜가 입력이 안된다던지, A1셀에 데이터가 없으면 엑셀을 저장할 수 없게 만들고 경고창을 띄우는거요. 어렵다고요? 음...난이도는 모르겠지만 다 가능합니다.)
  4. 중복 데이터 삭제 (1번하고 겹치지만 중요하잖아요? 이런거 모두 가능해요.)
    ==> 제 블로그를 보고 모두 다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 위에 쓰인는 부분에 기초와 스킬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초급부터 ~

excel


~ 중급까지 분류

excel1


블로그 링크

네이버 블로그: 엑셀 VBA 기초강의/중급강의 목차

반응형